본문으로 바로가기

현재 윈도우10은 윈도우 7,8 사용자들에게 불법/ 정품 유무를 떠나서 윈도우10으로 무료로 업그레이드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.

하지만, 기존에 불법사용자였다면 윈도우10을 1년동안만 무료로 사용하게 해주고 나중에는 업데이트등의 지원이 끊겨

컴퓨터가 바이러스에 쉽게 노출될 수도 있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.


마이크로소프트가 불법 사용자에게도 1년이라는 긴 기간을 준 까닭은 아무래도 이번에는 열심히 만들었으니 그 동안 불법으로 썼더라도 한번 써보고 꼭 사라는뜻으로 마트에서 시식코너와 같은 느낌으로 한게 아닌가 싶습니다.

하나 집어먹어보면 왠지 사야할것 같은 미안한 느낌을 들게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.





이번 글에서는 윈도우10을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윈도우10 iso파일을 받는 방법과 그 툴을 이용해서 쉽게 usb부팅디스크를 만드는 법,

혹은 윈도우 7,8에서 기존 내용을 유지하면서 곧바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다룰 것 입니다.


https://www.microsoft.com/ko-kr/software-download/windows10

위 링크에 가면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 두가지가 있습니다.




위쪽에는 파란색으로 지금 업그레이드 버튼.


아래쪽에는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.


만약 자신의 컴퓨터가 윈도우 7,8에 해당하는데 내부 파일들을 유지하며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하고자 할 경우에는 지금 업그레이드 버튼을 눌러 다운받아지는 파일을 실행하면 됩니다.


하지만, ISO파일이 필요하시거나 안전하게 부팅Usb 를 만들고자 하면 윈도우에서 정식으로 제공하는 미디어 만들기 도구를 다운받아 실행하여 선택창에서 곧바로 부팅 usb를 만들거나 아니면 따로 Iso파일만 받을 수도 있습니다.


이 도구를 사용하는 도중에 언어, 아키텍쳐 및 버전 선택 항목이 나오게됩니다.

거기에서 권장 옵션 사용을 하면 다 알아서 선택을 해주지만,

체크를 해제하면 windows 10 k, windows 10 kn 의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이 두개의 차이는 k가 붙은 것의 경우에는 윈도우 메신저, 미디어플레이어가 함께 동봉되어있는 버전이고 kn은 이 프로그램들이 설치파일에 제외되어 있는 것입니다.

꼭 필요로 하는 유틸은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 설치하고 싶으신 분은 kn버전을 선택하셔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.


하지만 위에서 보시듯이 주의할 점은 윈도우10에서 이 도구를 사용하면 예전 윈도우7이나 8.1로 돌아가는 데 필요한 백업파일을 없애버릴수도 있다고 하기때문에 윈도우 7이나 8.1을 실행하는 PC에서 미디어 만들기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.

나중에 윈도우10에서 다운그레이드 할 생각이 없으시다 하면 신경 안쓰고 그냥 설치하셔도 되겠습니다.


만약 자신이 이미 iso 파일을 가지고 있는데 부팅 usb를 만들고자 하시는 분은 rufus를 사용하시는게 편리 할 것 같습니다.


2016/02/16 - [IT/인터넷/유틸리티] - 손쉽게 부팅디스크 만들기- Rufus 2.7 다운로드(1)


2016/02/16 - [IT/인터넷/유틸리티] - USB 부팅디스크 쉽게 만들기 Rufus 2.7 사용법(2)






댓글을 달아 주세요

티스토리 툴바